MY MENU

간호조무사

간호조무사 Q&A



1. 실습병원은 학생이 원하는대로 결정되나요?

실습도 중요한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본원과 계약을 맺은 준 종합병원 및 개인병원에서 실습을 하게 되며 실습은 780시간(종합병원은 필히 400시간 이상을 해야 하며 나머지는 개인의원도 가능)입니다. 실습부서는 병원의 간호과에서 일률적으로 결정합니다.


2. 저는 남자인데 취업이 가능할까요?

남자가 정말 많이 필요합니다. 주로 수술실이나 중환자실, 또는 신경정신과로 많이 취업이 됩니다. 남자 간호사가 많지 않아 취업이 잘되는 것은 물론 보수도 훨씬 높습니다. 특히 원무과로 진출하면 보수가 더욱 올라갑니다. 필요한 파트는 정형외과 수술실, 응급실, 중환자실, 신경정신과, 원무과 등입니다.

3. 입학절차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동등한 학력 인정서, 사진 반명함판 5매가 필요합니다.

4.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는 어떻게 다른가요?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시행하는 국가고시에합격하여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간호조무사는 간호학원에서 1년 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간호사의 간호보조와 의사의 진료보조를 할 수 있는데, 간호사가 없는 개인의원에서는 환자 간호와 의사의 진료보조를 합니다.


5.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취업이 되나요 ?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모두 취업이 가능합니다. 소아과, 산부인과, 치과, 한의원 등 의원급과 병원, 종합병원, 산업체 의무실로 취업이 가능하며 나이가 많다 해도 다른 직종에 비해 취업이 잘되는 편입니다.


6. 간호학원은 언제 개강하며,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간호학원은 통상적으로 3월, 9월 1년에 2번 정기개강과, 그 사이에 수시개강이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이 3월, 9월에 있어 그 시기에 맞추어 개강합니다. 간호조무사는 고졸이상의 학력자로 의료법에 의거 이론교육 740시간이상, 병원실습 780시간 이상 총 1520시간을 이수하여 국가시험에 응시합니다.


7. 간호조무사 시험 합격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간호조무사 및 의료유사업자에 관한규칙 제7조제1항에 의거 매 과목 만점(기초간호학개요 35문제, 보건간호학 15문제, 공중보건학 20문제, 실기 30문제:총100문제)중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시험일자는 매년 1월초에 공고됩니다.


8. 실습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실습병원에 배치되면 침상정리(bed making), 활력징후(vital sign), BST(혈당체크), 검사물채취(소변) 운반, 환자휠체어 이동, 물품소독 및 운반, 정리정돈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9. 나이가 많은 여성들과 주부들도 정말 취업이 가능한가요?

병, 의원 별로 약간의 보수차이가 있지만 최저시급 이상은 받으며, 젊은 여성이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 취업을 한다면, 개인의원이나, 한의원, 요양병원, 요양원, 산후조리원등에서는 오히려 나이가 많은 여성분과 가정주부를 선호하며 환자상담을 해주시면서 의사의 진료보조 을 해주실 수 있는 분들을 원하는 개인 (병. 의원)이 많습니다. 또 나이가 적은 분들보다 나이가 많은 여성과 주부들을 선호하는 차이점은 사회경험이 풍부하고 환자를 대하는데 더욱 능숙하기 때문에 연령이 많은 분들을 원하시는 개인 의원들도 많습니다.


10. 실습기간에도 수강료를 내야 하나요?

네. 실습도 12개월 과정 중 일부입니다. (12개월 과정은 이론과 실습이 포함된 과정입니다.)


11. 직장 때문에 실습을 할 시간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야간에 실습이 가능한 병원도 있으니 이러한 병원을 이용하여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해 드리고 있습니다.